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현대자동차, 전기공학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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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대기업과 협력업체 임금격차 불평등하다”
중기중앙회, 파업·임금격차 조사 결과 중기 근로자 89.2% 지적
2016년 08월 25일 (목) 김관일 elenews@chol.com

‘대기업노조 파업과 임금격차에 대한 중기 근로자 인식조사’ 실시
중기 근로자들 본인 또는 자녀 ‘동수저’ 또는 ‘흙수저’로 인식해


중소기업 근로자의 대다수가 대기업과 협력업체의 임금격차에 대해 불평등하다는 생각을 갖고 있으며, 본인이나 자녀들에 대해 '동수저'나 '흙수저'로 인식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 임금격차 인식 현황  
 
중소기업중앙회(회장 박성택)가 최근 중소기업 근로자 500명을 대상으로 ‘대기업 노조 파업과 임금격차에 대한 중소기업 근로자 인식조사’를 실시한 결과 중소기업 근로자 89.2%가 대기업과 협력 중소기업간 임금격차는 불평등하다고 생각하고 있으며, 61.4%는 현대자동차 등 대기업 노조의 파업이 부적절하다고 생각하는 것으로 조사됐다.


중기중앙회가 대기업 원청사와 협력 중소기업간 임금격차 수준에 대한 인식을 조사한 결과 ‘불평등하다’는 비율이 89.2%(‘매우 불평등하다’ 51.4% + ‘불평등하다’ 37.8%)로 높게 나타났다.


또 현재 진행되고 있는 현대자동차의 파업과 경영난으로 구조조정을 앞두고 있는 조선업계의 파업에 대해 ‘부적절하다’는 의견(61.4%)이 파업이 ‘타당하다’는 의견(14.0%)보다 크게 높았다. 이번 조사에서는 ‘매우 부적절함’ 32.2%, ‘부적절함’ 29.2%, ‘보통임’ 24.6%, ‘타당함’ 11.4%, ‘매우 타당함’ 2.6%로 조사됐다.


이와 함께 대기업 노조의 파업이 일자리 시장이나 협력업체에 미치는 영향에 대해서는 ‘나쁜 영향’을 미친다는 응답이 74.2%로, ‘좋은 영향’을 미친다는 응답(18.4%)에 비해 4배 가량 높았다. 이외에 ‘매우 나쁜 영향’ 39.2%, ‘조금 나쁜 영향’ 35.0%, ‘조금 좋은 영향’ 13.0%, ‘매우 좋은 영향’ 5.4%, ‘영향 없음’ 7.4%로 나타났다.


   
 
  ▲ 노조 파럽에 대한 의견  
 
나쁜 영향을 미친다고 응답한 응답자들은 그 이유로 ‘하청업체 부담 가중 및 임금격차 심화’(67.9%)를 가장 많이 꼽았으며 이어 ‘대기업과 임금격차로 인한 상대적 박탈감’(59.3%), ‘중소기업 취업기피 현상 심화’(34.0%), ‘노사분규 부담으로 인한 대기업 채용 축소’(24.8%) 순으로 조사됐다.


한편 중소기업 근로자들은 본인 또는 자녀를 ‘동수저’(43.6%) 또는 ‘흙수저’ (37.6%)로 인식하고 있어 대기업 근로자나 자녀를 ‘금수저’(44.2%)나 ‘은수저’ (34.2%)로 보는 것과는 뚜렷한 차이를 보였다.
노력에 따른 계층 이동 역시 ‘가능하지 않다’는 응답이 절반(50.0%)으로 ‘가능하다’(13.8%)는 응답보다 월등히 높았다.


이러한 격차를 해소하기 위해서는 ‘기득권 철폐 및 고용유연화를 통한 일자리 순환구조 구축’(62.2%), ‘대기업 임금인상 자제 및 인건비 절감분으로 중소기업 근로조건 개선’(56.4%) 등이 필요하다는 의견이 많았다.


정욱조 중기중앙회 인력정책실장은 “자동차 원청업체 근로자의 평균임금이 9700만에 달하는 반면 1차 협력업체는 4700만원, 2차 협력업체는 2800만원에 불과한데, 고임금을 받는 원청 파업 때문에 라인이 멈추면 임금 손실을 보는 중소기업 근로자는 허탈할 수밖에 없다”며 “대기업 근로자들의 임금 인상을 자제하고 불공정관행을 뿌리뽑아 협력업체 근로자의 근로환경을 개선해야 우리 경제에 미래가 있다”고 밝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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