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많은 학생들이 생활 속에서 발명 관심 갖길
글짓기 부문 대상/경기도교육감상 - 송이현(봉담중학교 3학년)
2016년 08월 01일 (월) 김관일 elenews@chol.com
   
 
  ▲ 송이현  
 
-이번 발명대회 참가 소감 및 참여 동기는 무엇인지.
▲기술가정 임영대 선생님의 적극적인 홍보를 통해 대회를 처음 알게 되었습니다. 이전까지는 발명에 대해서는 거의 문외한이라고도 할 수 있었는데, 그런 제가 이번 기회를 통해 자발적으로 자료를 수집하고, 사고하는 등 발명에 흥미와 관심을 가질 수 있게 되었습니다. 뿐만 아니라 이렇게 큰 상까지 수상하게 되어 굉장히 영광스럽게 생각합니다.

-발명은 언제부터 관심을 갖게 됐으며 앞으로 꿈이 있다면.
▲중학교 3학년에 올라와 발명 및 창의성 관련된 교육을 학교 수업시간에 배웠습니다. 창의 발명을 수업에 적극 활용하시는 임영대 선생님을 만나 처음 발명 활동을 접하게 되었구요. 환경 및 생물학에 매우 관심이 많아, 앞으로 다양한 환경 분야와 창의적인 과학 활동을 접목시켜 나가고자 합니다.

-이번 출품작에 대한 설명과 아울러 향후 활용계획은.
▲신재생 에너지에 대해 주위 사람들이 보다 많은 관심을 가지고, 앞으로도 향후 신재생 에너지가 미래사회의 환경을 위해 더욱 활성화 되었으면 하는 바람이며, 고등학교에 진학해서도 이를 꾸준히 고민하고 연구해나갈 계획입니다.

-존경하는 발명가가 있다면 누구이며, 이유는 무엇인지.
▲저 역시 환경에 대해 관심이 많고 그 쪽으로 진로를 생각하고 있는 점에서 가장 존경하는 발명가로 에밀리 커민스를 꼽고 싶습니다. 약자를 위한 발명이라는 자신의 발명 철학을 바탕으로 그 분이 고안하였던 발명품 중에는 아프리카, 중동 지역의 주민들을 위한 것들이 많이 있습니다. 그 중에서도 전기를 사용하지 않고 물로 작동하는 약품냉장고, 어린 아이들도 큰 힘을 들이지 않고 사용할 수 있는 수레 등은 제게 큰 깨달음과 자극이 되었습니다.

-발명을 통해 학교생활 등 달라진 점이나 장단점에 대해.
▲교과 수업에서의 발명 수업으로 생각의 전환을 이루는 훈련을 많이 했던 것 같습니다. 예전에는 그저 사물을 바라보기만 했었는데, 그러한 시각을 전환시켜 다양한 측면에서 사고하는 힘을 기를 수 있었습니다. 이번 경험을 저를 변화시키는 첫 단추로 여겨서, 앞으로도 자연과학 연구에도 힘쓰고 싶습니다.

-발명에 대한 평소 생각이나 발명계 등에 바람이 있다면.
▲많은 사람들이 발명의 중요성을 인식하고 있지만, 실천하지 않는 것이 문제라고 생각이 듭니다. 학생발명대회가 활성화되어 저처럼 많은 학생들이 생활 속에서 발명에 관심을 갖게 되고, 그로써 다양한 활동의 기회를 제공받기 바랍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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