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현대자동차, 전기공학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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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수송용 연료전지산업, 정부 적극 대응 필요”
부좌현 의원 ‘수송용 연료전지산업 현황 및 정책과제’ 토론회 주최
2014년 12월 19일 (금) 김관일 elenews@chol.com
   
 
  ▲ 부좌현 의원  
 

국회 산업통상자원위원회 부좌현(새정치민주연합) 의원은 19일 국회의원회관 제5간담회의실에서 ‘수송용 연료전지산업 현황 및 정책과제’ 정책토론회를 주최했다.


부 의원이 좌장을 맡아 진행한 이날 토론회에서 주제발표에 나선 도보은 한국자동차산업연구소 이사는 “셰일가스 생산 확대, 신재생에너지 부상으로 에너지 산업의 패러다임이 변화하면서 수소에너지가 신에너지로 부상하고 있으며 주요 국가에서 수소 연료전지산업 육성을 강력히 추진하고 있다”고 소개했다.


또 가스안전공사 이재훈 박사는 “신재생, 수소차, 인프라 산업 육성 등 기술간 융복합으로 새로운 시장을 창출하고 신산업을 창조하기 위해서는 친환경 신에너지인 수소 기반 스마트 에너지 인프라 구축 사업이 필요하다”고 밝혔다.


이어진 지정토론에서 서울대 김민수 교수는 “수소연료전지 자동차 시대를 위해서는 수소 공급 인프라를 구축하고, 가격저감, 초기시장 구축, R&D와 인력 양성이 필요하다”고 지적했으며 한국과학기술연구원 남석우 본부장은 지난 9월 세계 최대 규모로 추진됐던 세종시 수소충전소가 부지문제로 중단된 점에 대해 아쉬움을 나타내며 수소충전소 구축전략과 기술개발이 시급하다고 밝혔다.


이와 함께 현대자동차 김세훈 팀장은 ”수소연료전지 자동차 상용화를 위해서는 차량보급 활성화와 부품업체 지원 정책 등이 필요하며, 충전인프라와 관련된 법과 제도를 개선할 필요성이 있다“고 지적했으며, 수소 연료전지 부품 제조업체인 명화산업 이종화 부사장은 ”부품개발 활성화와 신규시장 창출에 정부가 적극적으로 노력해 줄 것”을 당부했다.

이날 토론회를 주최한 부 의원은 “수송용 연료전지가 머지않은 장래에 국가 에너지 정책에서 지금보다 훨씬 더 큰 비중을 차지할 전망이지만 주요 선진국들에 비해 우리 정부의 대처 수준은 상당히 미흡하다”며 “산업부, 환경부 등 관계부처의 적극적인 대처가 필요하다”고 밝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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