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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전, ‘파워체크 모바일 서비스’ 효과 ‘톡톡’
전기수요 급증에도 하계 아파트 정전사고 크게 감소
2023년 09월 26일 (화) 류태수 elenews@chol.com

한전의 ‘파워체크 모바일 서비스’ 활성화가 올해 기상이변에 따른 폭염과 전기수요 급증에도 하계 아파트 정전건수 감소에 크게 기여한 것으로 나타났다.

‘파워체크 모바일 서비스’는 전기설비를 실시간 모니터링해 전기품질 정보(이용률, 현재부하, 역률, 상불평형률 등)를 제공하고, 기상예보와 연동한 빅데이터 AI 분석을 통해 아파트에 부하예측 정보를 제공함으로써 아파트가 전기사용 급증에 미리 대비하고, 수전설비를 적시에 점검해 정전사고를 예방할 수 있다.

‘파워체크 모바일 서비스’ 가입 아파트단지는 6,092단지로 출시 이후 가입자 수가 약 3배 증가했고, 올해 여름철 전력사용량이 급등한 아파트 250개 단지에 전기품질 정보알림을 제공한 결과 해당 고객 중 정전은 단 1건 발생했다.

한전은 향후 기상청과 공동 개발한 전력기상지수를 네이버, 카카오 플랫폼에 공유해 IoT 장비를 활용한 상세 모니터링 서비스 및 다양한 데이터 분석정보를 제공하는 등 전력데이터를 활용한 디지털서비스를 확대해 나갈 예정이다.

또 한전에서는 아파트 노후·불량 고객 소유 설비의 고장예방을 위해 다양한 서비스와 지원 사업을 제공하고 있는데 아파트 정전발생 시 응급복구 대응요령에 관한 기술컨설팅, 노후아파트 변압기 설비교체 및 UVR(저전압계전기) 위치변경 사업 지원금을 지급하고 있으며, 전기설비 오동작 예방을 위한 전기설비 열화상진단 및 전기안전공사와 협업해 차단기 설정상태 점검활동을 시행 중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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