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日, CCS 장거리이동 해결에 정책 집중
선박과 파이프라인 결합한 新수송 수단 착안해 실증
2018년 06월 26일 (화) 박영식 elenews@chol.com

일본 경제산업성은 2020년경 CO2 회수․저장(CCS) 실용화를 위한 실증사업을 추진하고 있다. CCS 실시의 과제 중 하나가 CO2의 장거리 수송이다.

대규모 배출원에서 저장지로 수송은 비용과 토지의 제약이 있어 파이프라인과 선박을 결합한 수단을 모색하고 있다. 관련된 법과 제도의 정비도 필요한 상황이다.

CCS는 중장기적인 지구온난화 대책의 열쇠가 될 기술이다. 국제에너지기구(IEA) 보고서는 2060년까지 누적 CO2 배출삭감량 중 CCS가 14%를 차지할 것이라고 전망했다.

파리협정에 기반한 온실가스 감축의 방법을 제시한 장기전략 중에서도 복수의 국가가 목표달성의 중요한 선택지로서 CCS 및 CO2 회수․이용․저장(CCUS)을 제시하고 있다.

일본 내에서는 2020년경 실용화를 목표로 북해도의 한 도시에서 대규모 CCS실증사업 및 저비용화를 위한 연구개발, 저장적합지의 조사를 핵심으로 하는 체제가 추진되고 있다.

북해도의 대규모 CCS 실증은 2016년에 시작해 6월까지 18만 톤의 압입에 성공하면서 작업에 관한 지식도 축적되고 있다.

연구개발에서는 보다 적은 에너지로 CO2를 분리시켜 고체흡수제에 착안해 칸사이(關西)전력의 마이즈루(舞鶴)발전소에서 실용화시험을 계획하고 있다.

CCS실용화 과정에서 남는 것은 수송수단의 평가다. 일본 내 대규모 배출원의 대다수는 태평양 연안에 위치하고 있으며 수십억 톤급 대규모의 저장 적합지가 근접하고 있을 뿐만 아니라 향후 실용화를 감안하면 장거리 수송 수단에 대한 검토는 필수적이다. 수송비용은 거리가 늘어날수록 선박이 유리하며, 파이프라인과 결합시킨 수단도 유효할 전망이다.

선박수송시실에 있어서는 가이드라인 및 법제도의 방향에 대한 검토도 필요하다. 경제산업성은 CCS실용화를 위한 기술과제 등을 제시할 전문가 회의에서 보고서를 정리한 후 관련기관과 CO2 수송 전용선의 제약 및 운용방침 등의 논의를 시작할 것임을 밝혔다.

일본의 CO2 저장가능량에 관해서는 1460억 톤으로 평가한 조사결과도 있다. 환경성과 국립환경연구소가 금년 4월에 공표한 2016년도 온실가스배출량(확정치)은 총배출량이 13억 700만 톤이었다. 저장가능량은 아직은 잠재적 수치이지만 단순 시산으로도 100년분의 저장가능량에 해당한다고 파악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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