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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전, 세계은행 기업환경평가 3년 연속 세계 1위
간단·신속 전력공급 서비스 제공 및 투명·신뢰도 높은 설비운영 입증
2016년 10월 26일 (수) 김관일 elenews@chol.com

한국전력(사장 조환익)이 10월 26일 세계은행(WorldBank)에서 주관하는 ‘2016년 기업환경평가(Doing Business 2017) 전기공급(Getting Electricity)‘ 분야에서 만점에 가까운 점수를 받아 3년 연속 세계 1위를 달성, 다시 한번 한전의 전기공급제도 우수성 입증했다.


세계은행은 매년 전 세계 190개국을 대상으로 기업의 창업부터 퇴출까지 기업 생애주기 동안 경험할 수 있는 10개 분야의 기업환경에 대해 표준화된 시나리오를 바탕으로 정량적 평가를 시행한 후 그 결과를 공개하고 있다.


‘전기공급’ 분야는 지난 2011년 신규지표로 편입되어 기업이 전기를 새로 공급 받을 경우 필요한 절차, 시간 및 비용 3가지 항목을 평가해 왔으며 지난해부터 기업이 전기를 사용하는 동안 경험하는 ’정전시간(공급신뢰도) 및 투명성‘ 항목을 추가하여 총 4개 항목을 평가하고 있다.


전기공급 업무의 효율성을 평가하는 절차와 시간항목에서는 3년 연속 세계 1위로 ‘가장 간단하고 신속한 전력공급서비스 제공’이라는 평가를 받았다. 또한 새롭게 도입된 ‘공급신뢰도 및 투명성’ 항목에서도 안정적 전력 공급에 따른 최저 정전시간, 자동화된 관리시스템 도입 등 투명하고 신뢰도 높은 설비운영으로 최상위 등급인 8등급을 받았다.


이러한 2016년 기업환경평가 결과는 한전의 전력서비스가 최고 수준임을 입증하는 한편 그동안 한전이 고품질의 안정적인 전력공급과 혁신적인 고객체감서비스 제고를 위해 노력한 결과가 반영된 것으로 평가되고 있다.


한전은 앞으로도 선제적 규제완화 및 고객불만 사전제거 등 고객의 눈높이에 맞는 제도를 도입하고 세계 최고의 전력품질 유지를 위한 개선 노력을 지속적으로 추진해 나갈 계획이라고 밝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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