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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장영실’과 ‘레오나르도 다빈치’ 존경해
글짓기 부문 대상/경기도교육감상 - 정해슬(창현초등학교 5학년)
2016년 08월 01일 (월) 김관일 elenews@chol.com
   
 
  ▲ 정해슬  
 
-이번 발명대회 참가 소감 및 참여 동기는 무엇인지.
▲4학년 때부터 도농초등학교 발명센터에 다니게 되면서 여러 발명 대회에 참가하게 되었고, 그중에 녹색성장 학생생활 발명대회에 참가하게 되었습니다. 열심히 준비하기는 했는데 이렇게 큰 상을 받아서 기쁘기도 하고 신기하기도 합니다.

-발명은 언제부터 관심을 갖게 됐으며 앞으로 꿈이 있다면.
▲방금 전 말씀드린 것과 같이 4학년 때 도농초등학교 발명센터에 다니게 되며 ‘발명’을 집중적으로 배우고, 여러 대회들을 나갈 때부터 발명에 관심을 갖게 되었고, 나만이 아니라 모두에게 발명의 기회를 줄 수 있는 교수가 되고 싶습니다.

-이번 출품작에 대한 설명과 아울러 향후 활용계획은.
▲제 글에 나오는 집은 제가 생각하는 미래의 꼭 생겨야 하는 집입니다. ‘백년지대계’라는 말처럼 백년, 또는 더 많은 세월 동안 꾸준히 제가 쓴 글의 집들이 생겨났으면 좋겠고, 저도 하나하나 제 글을 보며 제 집을 스스로 바꾸어갈 것입니다.

-존경하는 발명가가 있다면 누구이며, 이유는 무엇인지.
▲제가 가장 존경하는 발명가는 장영실과 레오나르도 다빈치입니다. 왜냐하면 장영실은 신분을 뛰어넘어 백성들에게 가장 좋은 기구들을 만들어 삶을 더 편리하게 만들어 주었고, 레오나르도 다빈치는 다방면에서 뛰어난 업적을 남겼고, 위기가 와도 다시 도전하는 사람이었기 때문입니다.

-발명을 통해 학교생활 등 달라진 점이나 장단점에 대해.
▲학교에서 불편한 점들을 보면 예전에는 그냥 지나갔지만, 이제는 한번 더 생각하서 개선할 점을 찾아보는 습관이 생겼습니다. 하지만, 발명에 대해 생각할 때면 수업 중에도 멍 때리고 있을 때가 많습니다.

-발명에 대한 평소 생각이나 발명계 등에 바람이 있다면.
▲발명은 막상 하려고 하면 생각이 전혀 안 나지만, 머리를 식히거나 놀 때 등 전혀 다른 장소나 시간에서 나옵니다. 그래서 발명 대회가 코앞일 때 아이디어가 없어 고생했던 적이 있습니다. 마지막으로 특허의 글, 또는 설명이 아이디어보다 우선인 부분이 개선되어야 한다고 생각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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