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현대자동차, 전기공학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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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업환경 개선 통한 미래 선도산업 도약위해 역량 총동원 할 터”
새해에 듣는다 / 장철호 한국전기공사협회장
2016년 01월 07일 (목) 김관일 elenews@chol.com

신성장 기반구축 등 4대 추진목표 설정, 업역보호 및 회원 권익사업 중점 추진
기업의 사회적 책임 위한 연탄 나눔·해비타트 등과 문화재 보호사업 적극 전개
국회 전력기술관리법 전력신기술제도 폐지, 산업기술혁신촉진법 통합 ‘보람’ 느껴
기업활동 제한 규제 개선 및 공정한 입찰 경쟁 문화 조성, 도약 계기 마련 최선
통일위원회, 한반도 평화통일과 전기(電氣)통일 위한 정부와 각 산업계 가교 기대


-2016년 희망찬 새해를 맞는 소감 및 새해 전기공사업계 경기 전망에 대해.
   
 
  ▲ 장철호 회장  
 


▲2015년 한해 수고하신 회원님들께 감사를 드리며, 2016년 병신년(丙申年) 새해에는 전기인 모두가 가슴에는 행복이 입가에는 미소가 가득한 희망찬 한 해가 되기를 기원합니다.


또한 새해에는 국운이 융성(隆盛)하고 경제가 활력을 되찾아 우리 전기공사업계 1만 4천여 회원 여러분과 100만 전기가족 모든 분들에게 뜻 깊은 한해가 되기를 바랍니다.


2016년 세계경제는 원유를 포함한 국제 원자재 가격의 지속적인 하락에도 불구하고 중국을 비롯한 신흥국들과 산유국들의 경기 둔화와 미국의 금리 인상 등으로 많은 어려움이 예상되며, 세계경제에 민감한 우리경제는 2016년에도 올해에 이어 상당한 어려움을 예상하고 있어 우리 업계도 건설경기 둔화와 기업들의 설비투자 감소 등으로 많은 어려움이 예상됩니다. 다만, 얼마전 정부가 발표한 경제 활성화 대책과 후속조치를 기대하며, 국가기간산업의 한축을 담당하고 있는 우리 업계와 협회도 맡은바 역할을 다할 생각입니다.


또한, 이러한 어려운 대내외 경제여건 속에서도 전기공사업계는 완만한 성장세를 보여 지난 해 전기공사 실적액은 최고치인 21조 6000억원을 기록하였습니다만 신규 등록 회원사의 지속적인 증가와 과당경쟁 등으로 업계의 수익성은 개선되고 있지 않고 있으며, 국내 건설경기의 불확실성과 기업들의 설비투자 감소요인이 분명히 존재하는 만큼 리스크 관리 전략과 경영합리화, 경비절감 등 수익성 개선을 위해 협회와 업계가 함께 노력하도록 하겠습니다.

-전기공사업계 구심체로서 새해 추진하실 주요 사업은 무엇인지.


▲많은 변화와 도전이 예상되는 2016년은 회복세를 보이던 건설경기가 다시 둔화될 것으로 전망되고 있는 만큼 업계 내‧외부의 많은 도전이 예상됩니다.


따라서 협회는 어려운 주변 환경을 극복하기 위해 2016년도 사업비전을 ‘기업환경 개선으로 미래 선도산업 도약’으로 정하고, 신성장 기반구축 등 4대 추진목표를 설정하여, 업역보호 및 정책대응 사업과 회원 권익사업을 중점적으로 추진토록 하는 한편 중소기업청과의 협력강화 등 새로운 신규사업 16개를 확정하여 업계 경영환경 개선에 기여토록 할 예정입니다.


주요 신규사업으로는 먼저 신성장동력원 발굴 로드맵을 수립해 우리 업계의 새로운 성장동력원을 지속적이고 체계적으로 발굴해 나갈 것이며, 조달청 등급별 유자격자명부 도입방안 연구, 턴키공사 발주제도 개선방안 연구, 선박전기설비 연구용역 등 우리 업계의 업역을 더욱 굳건히 하면서도 확대할 수 있도록 선제적으로 대응해 나가겠습니다.


또한 많은 회원사들이 걱정하고 있는 기술인력 수급의 어려움을 해소하기 위해 지난해 전기공사업법시행령을 개정한데 이어 권역별 공업계 고등학교 교장 선생님 초청 간담회를 개최하였으며, 올해에는 청년 취업 설명회를 계획하고 있습니다. 이와 같이 협회는 우리 업계의 인력난과 청년 실업에 대한 일자리 미스매칭을 해소하기 위해 많은 노력을 기울이고 있으며, 젊고 유능한 기능인력들이 전기공사업계에 잘 정착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그리고 회원님들의 기업환경 개선을 위해 발주기관과 전기공사업법의 해석이 상충되어 받던 불이익을 해소하고, 새로운 법령 제·개정 항목의 이해를 돕고자 전기공사업법 해설집 발간과 주요 설계 사무소 대표자 간담회 개최를 통해 설계단계에서부터 적정공사비를 확보하고 분리발주를 더욱 공고히 하겠습니다.


또한 공공발주기관이 공사비 절감을 목적으로 고의로 원가계산서 작성 시 산출물량을 누락하거나, 표준품셈을 임의로 삭감 적용함으로써 회원사가 받는 불이익에 대해 적극 대응할 계획이며, 제조업에 치우쳐 있는 중소기업 지원정책 개선을 위해 중소기업청과 업무협약을 추진하여 우리 업계의 중소기업 지원기능을 강화하고자 합니다.


기업의 사회적 책임을 다하기 위해 매년 꾸준히 실천해온 연탄 나눔, 해비타트 활동, 장학금 전달, 무료 전기 개보수 공사 등 소외계층을 위한 사회 공헌 활동은 이미 우리 업계의 자랑이 되었습니다. 특히 2016년에는 문화재 보호사업(천연기념물 수목보호 피뢰설비 설치사업)을 전개하고자 합니다. 우리가 후손에게 기리기리 물려줘야 할 문화재(천연기념물)가 낙뢰사고로 소실되는 안타까운 일들이 발생하지 않도록 정부와 국회 그리고 협회가 함께하는 사회공헌활동을 계획하고 있습니다. 이는 2010년에 완공한 독도 태양광 발전소 건설사업에 이어 우리 업계의 새로운 자긍심으로 남을 것입니다.

-2015년에도 많은 일들을 추진하셨는데 주요 성과를 소개한다면.


▲대내외의 여러 가지 어려운 환경 속에서도 협회는 쉼 없는 변화와 혁신을 모토로 각종 불합리한 제도개선과 새로운 성장동력 창출을 위해 부단히 노력한 시간이었습니다.


협회는 회원 권익보호를 위해 정부, 국회, 발주기관 등과 그 어느 때보다 긴밀한 협력관계를 구축하고 유대를 강화하여 불합리한 제도개선을 위한 전기공사업법 및 관련 법령의 개정 추진, 적정공사비 확보를 통한 회원사 수익성 제고, 입찰기회 확대를 통한 동반성장 환경조성 등 회원 모두가 행복한 가치 창출을 위해 제반 사업들을 추진하였습니다.


금년 한해를 돌이켜 보면 아쉬움도 있지만, 어려운 대내외 환경 속에서 업계의 새로운 활로를 찾기 위한 우리의 노력으로 많은 성과도 있었습니다. 올 상반기에는 우리 협회가 전기‧에너지분야 인적자원개발위원회 대표기관으로 선정되어 우리 업계의 기술인력 양성과 교육을 주도적으로 수행하고 있으며, 통일부 제2하나원과 업무협약 체결 및 북한 이탈주민의 전기공사기술교육을 통한 한국사회 적응과 업계 기능인력 수급의 새로운 계기를 마련하였습니다.


제26회 전기공사 기능경기대회에서는 한국전력공사가 개최하는 ‘빛가람 동반성장 페스티벌’과 동시 개최함으로써 전기인의 자긍심을 고취하고 우수한 기능 인력을 발굴하는 등 국가전력산업 발전에 크게 기여했습니다.


전기공사업법 시행령 개정을 통한 전기관련 기능사의 전기공사 기술자 인정기준을 대폭 완화하여 업계인력난 해소에 크게 기여하였으며, 전기울타리, 전기충격살충기, 분수조명시설 등을 전기공사업역에 포함시키고, 현장표지판 미게시에 따른 과태료 부과기준을 대폭 완화하여 파파라치의 행포를 차단하여 회원사 경영부담을 경감하였으며, 자본금확인서를 보증가능금액확인서로 변경하여 우리 업계 대표 보증기관인 공제조합의 안정적인 발전에도 기여하였습니다.


지난해 11월, 국회에서 산업부 장관, 국회 산업위원장 및 국회의원과 회원 300여명이 참석한 가운데 통일시대를 대비한 전기계의 역할에 대한 정책토론회를 성황리에 개최함으로써 통일한국을 준비하는 전기계의 역할을 모색하는 전기가 되었습니다.


특히 정기국회 마지막 극적으로 통과한 전력신기술제도 폐지는 제가 회원님들께 한 약속을 지키고 우리 전기공사업계의 오랜 숙원이었던 만큼 성취감도 큽니다. ‘전력기술관리법’ 일부개정법률안은 전력신기술 이해단체의 저지 대응으로 인해 입법 여부가 불투명했던 고비가 수차례 있었지만, 입법이 불투명한 고비 마다 전국의 전기공사업계 회원들은 한마음 한 뜻으로 저에게 함을 실어주었고, 이러한 노력이 밑거름이 되어, 정부와 국회도 법안통과에 적극적으로 협조해 준 결과 전기공사업계의 오랜 염원을 해결하는 성과를 이루게 됐습니다.


또한 제2기 전기분야 통일위원회를 출범해 통일한국에 대비한 협회의 선도적 역할과 시장선점을 위한 북한의 전력인프라 구축방안연구 및 실태조사 등과 연변과기대와의 협력을 통해 통일한국의 전력산업 마스터 플랜을 체계적으로 준비하고 있습니다.


이와 함께 FAPECA(아시아태평양 전기공사연합회) 총회에 참가해 의장국으로서 지역 국가 간 국제교류협력 확대방안을 협의하는 등 해외시장 진출지원활동을 다양하게 추진하였으며, 광복 70주년과 독도 태양광발전소 건립 5주년을 기념해 독도 태양광발전설비 점검 및 독도경비대 노후 조명설비 교체(LED) 등을 통해 전기공사업계의 독도 사랑의 숭고한 뜻을 전 국민에게 전달하는 등 다양한 사회공헌활동을 통해 국민과 함께하는 전기공사업계의 따뜻한 마음을 전달하였습니다.


이밖에도 정부 위임‧위탁업무를 차질 없이 수행하여 회원의 편의를 제공하는 등 2015년 계획한 모든 일들을 순조롭게 마무리함으로써 소기의 성과를 이룩하였습니다. 이 같은 성과가 있기 까지 성원해 주시고 지지해주신 1만 4천여 회원님들께 깊은 감사를 드립니다.

-전기공사업을 둘러싼 여건은 새해에도 녹록치 않은데 이에 대한 대책이 있다면.


▲일부 발주기관에서는 특별한 기술이나 공법이 요구되지 않는 일반 공사임에도 과도한 실적이나 시공능력을 요구해 건실한 중소전기공사기업들의 입찰참가를 제한받는 사례가 있습니다.


이러한 행위는 발주처의 편익만을 고려하고, 소수의 특정업체만 입찰에 참여할 수 있도록 함으로써 공정한 경쟁입찰 원칙에 반하는 사례로 협회는 많은 업체가 입찰참가자격을 제한받지 않도록 기획재정부 및 행정자치부에 입찰 참가 제한을 완화하는 적격심사기준 개정과 주요발주처를 대상으로 제한기준 완화를 지속적으로 건의하는 등 공정한 경쟁 환경 조성에 지속적으로 노력하고 있습니다.


또한 LH, SH 등 일부 발주기관이 예산절감과 효율적인 공사관리를 이유로 공구를 묶어 대형공사로 발주하는 사례가 있어 협회는 이를 시정하여 중소기업들도 입찰에 참가할 수 있도록 분할발주를 적극 건의한 바 있습니다.


특히 주요 발주기관이 행정편의를 이유로 대형공사로 발주함에 따라 대·중·소기업의 양극화는 더욱 깊어지고 정부의 중소기업 육성정책에도 배치됨을 강력히 제기하여 발주기관의 이해와 협조를 구하고 있습니다.


앞으로도 주요 발주기관들이 인위적으로 공구를 통합하여 발주하는 사례가 없도록 관계기관과의 지속적인 간담회를 통해 유대를 강화하고, 업계 의견을 전달하여 대·중·소기업이 함께 상생하는 공정한 시장질서 확립에 최선을 다하도록 하겠습니다.


그리고 또 한 가지 첨언 한다면 공기업과 공공기관들은 일반 사기업과 달리 많은 이윤만을 추구해서는 안 된다는 것입니다. 이는 공기업은 경제적인 안정 도모, 경제발전을 위한 수단 그리고 사회적인 문제해결을 위해서도 그 역할이 필요하기 때문에 경제가 어려울수록 공기업과 공공기관은 민간을 위해 더 많은 역할이 필요하지 않나 생각합니다.

-전기공사업계의 틀인 법-제도적 정비도 숙제였는데, 추진 상황은 어떠한지.


▲급변하는 전기공사업 환경에 능동적 대응, 새로운 전기공사 영역에 대한 규정 신설 등 지속적인 법제도 개정사업을 추진하고 있습니다. 특히 산업 기술발전에 따른 기술 융‧복합 등의 시대상황 변화를 선도하기 위한 전기공사업법령의 합리적인 개정은 전기공사업의 건전한 발전에 매우 필수적인 요건입니다.


앞서도 말씀드린 바와 같이 이러한 시대적 요구를 반영하기 위해 지난 9월 전기공사업법시행령 개정을 통해 전기충격울타리, 전격충격살충기, 풀용 수중조명 시설공사 등 전기공사 종류를 확대하고, 전기공사기술자의 자격대여 근절과 전기관련 기능사의 전기공사기술자 인정기준을 획기적으로 완화하였으며, 이번 시행령 개정으로 연간 약 3000억원의 업계 실적 확대와 전기관련 기능사의 전기공사 기술자 인정기준 완화로 공사업계 취업 문턱 제거함으로써 전기공사업계의 인력난과 청년 취업문제 해소에 새로운 계기가 될 것으로 기대합니다.


또한 1997년부터 18년 동안 본래의 취지를 상실하고 전기공사업계에 희생만을 강요하는 제도로 변질되어 온 전력신기술제도가 폐지됨으로써, 전기공사업계의 오랜 염원을 해결하는 성과를 이루게 되었습니다.


그 밖에 현재 국회에서 심의중인 전기공사업법 개정(안)에는 공공기관 등의 전기공사업 등록금지, 전기공사 하도급제도 개선, 벌칙의 합리적인 경감 등을 추진하고 있으며, 아울러 전기공사기술자 등록사항 변경신고 시 4대보험 가입증명서류를 제출하도록 하고, 공정한 경쟁문화 조성을 위한 승계제도 개선, 시공능력평가 공시항목 확대, 허위실적 제출자에 대한 행정처분 강화 등을 주요내용으로 하는 전기공사업법 시행규칙 개정을 추진 중에 있습니다.


전기공사업 관련 법령 및 제도 개선을 통해 우수한 전기공사 기업의 시공능력을 향상시키고 기업활동을 제한하는 규제 개선과 공정한 입찰 경쟁 문화를 조성함으로써 전기공사업이 한 단계 더 발전하고 도약할 수 있는 계기가 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해 나가겠습니다.

-전력신기술제도 손질 등 현안에 대한 개선은 어느정도 진행되고 있는지.


▲1997년부터 18년 동안 본래의 취지를 상실하고 전기공사업계에 희생만을 강요하는 제도로 변질되어 온 전력신기술제도가 ‘전력기술관리법’에서 폐지되고 산업기술혁신촉진법으로 통폐합하는 ‘전력기술관리법’ 개정(안)이 지난 12월 9일 정기국회 마지막날 국회 본회의를 통과했습니다.


전력신기술은 국가 경제발전과 산업간 균형발전에 기여하고 신기술개발자, 발주자, 시공자 모두에게 도움이 되어야 함에도 불구하고 그동안 전력신기술제도는 도입 취지와 달리 소수의 신기술개발자와 발주자에만 혜택이 돌아가고, 전력신기술 시행에 따른 불이익은 상대적 약자인 시공회사에 전가되는 구조로 운영되어 시공업계의 민원과 원성이 지속적으로 제기 등 오랜기간 철폐의 대상이 되어 왔습니다.


우리 협회는 이와같은 전력신기술의 지정절차와 수요기관의 현장적용 과정에서 많은 민원이 발생돼 신기술심사 전담기관인 대한전기협회 및 전력신기술을 가장 많이 설계에 반영하고 있는 한국전력공사에 전기공사업계의 애로사항 해소를 위해 수차례에 걸친 건의와 협의 등 대화를 통한 문제해결 노력을 시도하였음에도 시공업체의 희생만을 강요하는 상황이 개선되지 않고, 전기공사업계는 전력신기술로 인해 기술자들의 안전을 보장 할 수 없고, 시공비용은 증가하며 공사비는 감소하는 등 전기공사업계는 2-3중의 어려움을 겪게 되었습니다.


이러한 여러 가지 문제점은 지난해에도 그 폐해가 여러차례 지적돼 저는 전력신기술제도의 개선을 전기공사업계가 직면한 최우선 해결과제로 정해 ‘임기내 반드시 개선할 것’이라는 약속과 함께 정부와 국회에 전력신기술의 폐해를 지속적으로 설명하고 협조를 요청한 결과 정부와 국회의 협조를 이끌어 낼 수 있었습니다.


또한 그동안 나타난 다수의 문제점으로 인해 실효성이 떨어지는 전력신기술제도를 정비하는 것 보다 전력기술관리법의 전력신기술제도는 폐지하고 공신력 있는 심사과정으로 운영되고 있는 산업기술혁신촉진법의 신기술과 통합 하여 신기술 심사제도를 일원화하고 심사의 공정성을 확보할 수 있도록 정부 및 국회에 신기술 통합을 강력히 건의하여 왔으며 지난 2014년 10월 29일 전력신기술 제도개선을 위한 ‘전력기술관리법’ 일부개정 법률안(노영민 의원 대표 발의)을 국회에 제출했습니다.


이러한 노력으로 지난해 6월 25일 국회 본회의 전 단계인 법제사법위원회에 회부된 ‘전력기술관리법’ 개정법률안은 약 5개월간 국내 정치현안들로 인해 상정이 되고도 논의를 못하는 상황이 지속돼 19대 국회 연내처리는 현실적으로 매우 어려운 실정 이었으나 정기국회 폐회 하루 전날인 12월 8일 밤 9시경 법제사법위원회를 통과하고 금년 정기국회 마지막날인 12월 9일 극적으로 국회 본회의를 통과함으로써 정부로 이송되어 공포 절차만을 남기게 됐습니다.


입법이 불투명한 고비 마다 전국의 전기공사업계 회원들은 오랜 염원인 전력신기술제도 통폐합을 위해 전기공사협회를 중심으로 솔선하여 국회를 설득하고, 중소기업인의 뜻을 국회에 전달하는 역할에 한마음이 됐고, 이러한 노력이 밑거름이 돼 정부와 국회도 법안통과에 적극적으로 협조해 준 결과 전기공사업계의 오랜 염원을 해결하는 성과를 이루게 됐습니다.


저는 전력신기술 제도 폐지를 위해 일을 하면서 아무리 많은 문제점을 안고 있는 법률도, 한번 제정된 법을 통폐합하기는 맨몸으로 높은 성곽을 오르는 것과 같이 넘을 수 없는 큰 장벽이 된다는 것을 알았습니다. 앞으로는 법안이 제정되기 전부터 업계와 중소기업에 미칠 영향을 면밀히 분석하여 선제적이고 적극적으로 대응해 나갈 것입니다. 또한 문제 많은 전력신기술이 통폐합되기까지 협조를 아끼지 않으신 정부 및 국회 관계자 그리고 전국 회원님들께 진심으로 감사드리며, 이번 성과가 어려운 중소기업에 큰 희망으로 발전의 계기가 되기를 희망합니다.

-전기공사업계의 최후 보루인 전기공사 분리발주제도에 대해 한말씀.


▲전기공사 분리발주 제도는 1976년 이후 약 40년간 정부와 국회가 인정하고 정착돼온 유용한 제도입니다. 전기공사 전문기업이 전기공사를 직접 수주하고 다양한 현장에 맞춤형 시공기술로 직접 시공함으로서 시공품질과 안전성 확보에 크게 기여해왔습니다.


국내 전력 품질은 단연코 세계 최고수준이며, 세계 최고의 전력 품질은 바로 전기공사 전문기업의 시공기술로 이루어 졌습니다. 이는 ‘전기공사 분리발주’를 통해 시공기술과 전력품질이 크게 향상 된 것입니다.
분리발주 제도를 통해 발주자와 직접 계약을 체결하고 시공을 함으로서 전기설비의 시공 품질을 확보하고, 발주자의 공사원가를 절감하고 공사기간을 단축하는 등 발주자의 직접적인 공사비용을 절감하며, 건설업계 대비 고용창출 등의 효과를 구현하는 등 많은 연구 보고서를 통해 통합발주에 비해 경제적이라는 실증적 효용성도 입증됐습니다.


이미 선진외국에서는 전기분야를 일반 건설공사와 독립된 학문과 기술로써 인정하고 중소기업을 보호하고, 기술발전과 인력양성을 위해 분리발주제도를 채택하여 전력산업 발전을 위한 유기적인 체계를 구축하고 있습니다.


그러나 분리발주 제도가 전력산업 발전에 크게 기여하고 있음에도 불구하고, 분리발주 제도 도입 이후 건설업계에서는 최근까지도 분리발주 폐지를 정부의 정책결정 기관에 지속적으로 요청하고 있어 업계의 생존권을 위협하고 있으며, 그때마다 협회의 강력한 대응으로 현재까지 분리발주 제도가 유지되고 있습니다.
분명하게 말씀드릴 수 있는 것은 ‘전기공사 분리발주’ 제도를 통해 국내 전력분야는 세계 최고의 기술력과 품질을 갖추게 되었고, 국민의 안전과 생명보호에 크게 기여했습니다. 분리발주 제도는 대·중소기업이 함께 경쟁하고 상생하는 제도이며, 전력설비의 안전성 확보라는 공공이익과 고용안정이라는 사회적 가치를 창출할 수 있습니다. 우리 업계에서는 앞으로도 건설업계의 분리발주 폐지 추진에 강력히 대응하여 분리발주 제도를 더욱 공고히 할 것입니다.

-전기계 통일위원회를 구성하시는 등 굵직한 사회 활동도 많이 하셨는데.


▲민간부문에서 먼저 통일을 준비해야한다는 생각에 통일 한반도의 전기 인프라를 구축하기 위해 ‘전기분야 통일위원회’를 발족했습니다. 전기, 경제, 언론, 학계, 공공, 연구 등 각 분야별 최고 전문가 15인으로 발족해 전기분야 통일에 관한 현실적인 부분부터 중장기 플랜을 수립하고 있습니다.


전기분야 통일위원회는 수차례 회의와 강연을 통해 정부와 학계, 유관단체의 커다란 호응과 관심을 이끌어 내고 있습니다. 또한 2010년 정부의 5.24 대북제재 조치 이후 북한진입 자체가 매우 까다롭고 어려운 상황에서도 통일한국의 전력인프라 구축을 대비하고자 개성공단을 방문해 북한의 전력상황을 살펴보는 등 남과 북의 전기계 교류를 앞당기는 선도자의 역할을 하고 있습니다.


제1기 전기계통일위원회는 인도적 차원에서 지원 가능한 전기용어 통일과 기술기준 및 시공기준 표준화, 남북기술인력 교류, 시공전문인력양성, 교육커리큘럼 재정립 등 민간부문이 실행 가능한 역할에 집중 자문역할을 수행했습니다.


이어 지난 9월 홍양호 전 통일부 차관과 제가 공동위원장을 맡은 제2기 전기계통일위원회가 출범했습니다. 제2기 전기분야 통일위원회는 지난 제1기가 중점적으로 추진했던 북한의 통일이전 전기 인프라 구축의 필요성에 대한 인식저변 확대를 기반으로, 정부와 각 산업계와의 협업 가능분야 발굴과 정책 제언은 물론 언론홍보를 강화하는데 중점을 두고 북한에너지 통계 품질개선 및 민생용 에너지인프라 구축방안 연구 참여, 북한이탈주민 정착을 위한 직업교육 확대 등 다양한 활동과 사업을 추진할 계획입니다.


제2기 통일 위원회는 지난 11월 20일 연변과학기술대학교와 교류간담회 개최해 장학금 전달 등 정보교류로 통일한반도 전기인프라 구축을 위한 정책 제언을 발걸음을 내딛었습니다. 교류 간담회는 연변과기대(총장 김진경)와 협회, 양기관의 우의를 다지고 어려운 여건속에서도 학업에 정진하고 있는 학생들에게 전기공사협회 회원의 마음을 담은 장학금 전달행사를 가졌으며, 연변과기대에 아직 개설이 되지 않은 전기공학과에 대한 신설방안 자문과 함께 본 위원회를 비롯한 국내 산업계의 지원 방안도 함께 논의했습니다.


통일위원회는 각 분야 전문가들로 구성된 위원들이 해당 분야의 오피니언 리더로서 한반도의 평화통일과 전기(電氣)통일을 위해 정부와 각 산업계를 이어주는 가교역할을 할 것으로 기대합니다.

-마지막으로 독자 및 전기공사업계 등에 하시고 싶은 말씀은.


▲2016년 丙申年은 우리 전기공사업계의 근간인 분리발주제도가 도입된지 40주년이 되는 뜻깊은 해로서 보다 더 성숙되고 안정된 여건을 조성함으로써 전기공사업의 건전한 발전을 통해 국가전력산업 발전에 기여하고자 노력할 것입니다.


협회는 전기공사업계의 새로운 먹거리 창출에 모든 역량을 집중해 나갈 계획입니다. 기존의 전력산업은 전기와 ICT기능의 융합으로 새로운 시장이 만들어 지고 있는 상황입니다. 태양광 풍력 등 신재생에너지 분야를 비롯해, 전기자동차, ESS(에너지저장장치) 등 전기공사 분야와 밀접한 분야들은 선점하기 위한 다각적인 노력을 추진하고 있습니다.


이와 관련해 협회는 정부기금사업인 ‘태양광 설비 설치확인 용역 사업’을 수주해 수행중에 있으며, 전기자동차 충전설비 활성화와 기반시설 참여 확대를 위해 한국전기자동차충전서비스(주)와 업무협약을 체결하여 시공영역 확대에 매진하는 등 그동안 제도나 법의 사각지대에 놓여있던 분야를 찾아내 제도화하는 것을 추진하고 있습니다.


아울러 정부·국회·발주기관 등과의 협력관계를 공고히 하면서 합리적인 전기 공사업법의 개정을 통해 새로운 업역을 확보하고 공정한 시장 환경을 조성해 업계의 대외 경쟁력을 강화해 나갈 것입니다.


또한 우리 업계의 다양한 인적자원이 참여하는 창조적 커뮤니티를 활성화해 회원사의 진정한 파트너로서 협회의 기능과 역량을 대폭 강화함은 물론 기업의 사회적 책임을 다하고자 회원들이 참여하는 사회공헌활동도 활발히 펼칠 예정입니다.


특히 회원 소통과 화합을 통해 회원이 행복한 미래지향적 협회 구현을 위해 협회 임직원 모두가 내부 역량을 강화해 주변 환경변화에 선제적으로 대응함으로써 전기공사업이 미래 전략산업으로 더욱 발전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장철호(59. 張哲浩) 회장은…
홍익대학교 전기공학과와 광운대학교 대학원(전기공학석사), 명지대학교 대학원(공학박사)을 거쳐 서울대학교 경영대학 최고경영자(AMP)과정을 수료했으며 지난 1995년 12월 대조전설(주)을 설립해 현재에 이르고 있다. 그동안 대한배구협회 9인제 배구연맹 5대 회장, 한국전기공사협회 서부시회 제14대, 제15대 지회장, 자유총연맹 제5기 글로벌봉사단(방글라데시) 단장, 중앙지방검찰청 KCVC재단 이사를 역임했으며 현재 홍익대학교 장학재단 이사, 서울상공회의소 마포구상공회 회장, 한국전기신문사 회장, 한국전기산업연구원 이사장, 제17기 민주평화통일자문회의 상임위원 등을 맡고 있다. 지난 2000년 산업자원부 장관 표창, 2002년 교육부 부총리상, 2008년 산업포장을 받기도 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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