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액랭식 초급속 충전케이블 국산화 개발
LS전선, 굵기·무게 기존의 1/2…고장가능성도 크게 줄여
2022년 07월 06일 (수) 백광열 elenews@chol.com
   
 
  ▲ LS전선이 최근 국산화 개발한 액랭식 초급속 충전케이블.  
 

LS전선이 최근 액체냉각방식(액랭식) 초급속 충전케이블을 국산화 개발하고, 본격적인 상용화에 나선다.

국내 전기차 기술 표준화에 따라 향후 본격 보급될 400㎾ 이상 초급속충전기는 급속충전기(50~250㎾)의 공랭식이 아닌 액랭식을 적용하고 있는데 초급속충전기는 급속충전기에 비해 충전시간이 두 배 이상 빠르다.

충전케이블은 고전압 고속충전으로 인해 고열이 발생하는데 액랭식은 케이블 내에 냉각액을 흐르게 함으로써 도체의 온도상승을 억제한다.

공랭식보다 도체 크기가 작아도 더 많은 전류를 보내는 것이 가능하며, 케이블 굵기와 무게를 절반 가까이 줄여 노약자도 충전케이블을 손쉽게 다룰 수 있다.

이와 함께 LS전선은 기존 해외제품의 냉각방식을 개선해 냉각액 누출로 인한 고장 가능성도 줄였다.

그동안 액랭식 충전케이블은 유럽업체들이 특허 등을 통해 시장을 과점하고 있어 국내에서는 수입에 의존해 왔다.

하지만 LS전선은 이번 국산화 개발로 신규 특허를 확보, 충전케이블의 성능과 품질경쟁력을 높일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LS전선 관계자는 “냉각방식에 대해 미국과 일본에서 특허등록을 완료하고, 국내 출원을 진행 중”이라며, “국내외 주요 충전기 제조사 등과 상용화도 함께 진행하고 있다.”고 밝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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