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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AMI 장애진단시스템’ 개발
한전KDN, 전력사용 효율화 도모 기대
2021년 11월 08일 (월) 김남표 elenews@chol.com

한전KDN(사장 김장현)이 AMI(지능형검침인프라) 설비를 효율적으로 운영할 수 있는 솔루션 ‘AMI 장애진단시스템’을 개발했다.

우리나라는 국가단위 AMI를 구축하는 세계에서 몇 안 되는 국가 중의 하나로 전국 2,250만호 가구를 대상으로 관련 사업을 추진하고 있으며, 이에 대한 최종 구축이 완료되면 보다 최적화된 발전계획을 수립하거나 시간대별로 전기요금을 차등 적용할 수 있어 전력사용을 효율화 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또 AMI 구축규모가 확대될수록 DCU(데이터 집중장치), 모뎀, 스마트미터 등 현장설비의 유지보수, 고장수리를 위한 인력도 증가할 것으로 예상된다.

한전KDN은 그동안 AMI 설비고장 시 전문 인력이 현장에 출동해 각종 설비와 통신 상태를 직접 확인한 후 판단할 수밖에 없었던 현실을 개선코자 노력하고 있다.

한전KDN은 시범적으로 제주지역 AMI 설비의 검침 및 통신데이터 3개월분의 빅데이터를 정밀 분석해 총 31종의 고장유형을 분류했고, 인공지능 기술을 통해 설비장애와 통신 불량에 따른 일시적 장애를 구분함으로써 불필요한 현장출동을 최소화 할 수 있도록 했다.

또 실시간 장애로그 패턴분석과 업무규칙에 따른 장애분류 기능 등을 복합적으로 제공하고, 정확한 고정위치 판단을 위한 네트워크 토폴로지(Network Topology) 분석 기능도 지원하고 있다.

한전KDN 관계자는 “‘AMI 정애진단시스템’을 활용할 경우 기존과 비교해 장애처리 시간이나 비용을 절감하고, 유지보수 업무를 원활하게 수행할 수 있어 AMI 구축 확대에 크게 도움이 도리 것으로 기대한다.”고 밝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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