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현대자동차, 전기공학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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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기차 상호운용 적합성 국내서 평가받는다’
전기연구원, 세계 최초 ‘적합성 평가기관’ 지정돼
2021년 07월 29일 (목) 김남표 elenews@chol.com

한국전기연구원(KERI, 원장 직무대행 유동육)이 국제전기차충전협의체 ‘차린(CharIN)’으로부터 세계 최초 ‘전기차 글로벌 상호운용 적합성 평가기관’으로 지정됐다.

차린은 배터리로 구동되는 모든 종류의 전기차 충전시스템의 국제표준 개발을 촉진하고, 이에 적합한 시험인증 프로그램을 구축하는 국제민간기술협의체다.

현재 전기차 급속충전 시장에서는 충전 인프라의 외형적 호환성은 준수되고 있으나 통신 및 충전 시퀀스 관련 소프트웨어 상호운용성 문제로 에러가 다수 발생해 사용자가 많은 불편을 겪고 있다.

향후 전기차 시장이 확대될수록 이러한 상황이 확대될 가능성이 커 전기차-충전기 간 상호운용성을 사전에 점검하고 해결방안을 제시할 수 있는 국제공인 시험인증기관의 필요성이 제기되고 있는 가운데 차린은 3년 4개월간의 준비와 자격검증을 거쳐 우리나라 전기연구원과 독일의 데크라를 세계 최초 ‘전기차 상호운용 적합성 평가기관’으로 지정하게 됐다.

이번 전기연구원의 적합성 평가기관 지정 성과는 국내 전기차 시장에서 대단히 큰 의미가 있는 것으로 전기차 완성 및 충전기 관련 국내 제조업체들이 비싼 운송료와 시험료를 지불하면서 해외 시험기관에 갈 필요 없이 국내에서 시험받을 수 있게 됐다.

스마트그리드시험실은 국내업체들이 전기연구원에서 적합성 시험을 받을 경우 전기차 1개 모델 기준 약 1억4,000만원 절감, 충전기 제조사는 1개 모델 기준 약 1억 원의 비용절감과 약 2개월의 제작기간 단축효과가 잇을 것으로 보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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