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1. 09 .26 (일)

전체기사 Quick View 기사제보 편집 : 2021.9.23 목 10:56
현대자동차, 전기공학
> 뉴스 > 한전
     
수직구 공사 고효율·친환경화
한전 전력연구원, ‘기계식 굴착 설계기준’ 마련
2021년 07월 29일 (목) 류태수 elenews@chol.com

한전 전력연구원(원장 김태균)은 도심지 전력구 시공을 위한 수직구 굴착 시 소음·진동 발생에 따른 민원 및 공기지연 최소화를 위해 국내 최초로 고효율·친환경 수직구 전용 굴착장비 도입을 위한 설계기준을 마련했다.

한전 전력연구원은 도심지 굴착 시 기존의 수직구 굴착공법이 지닌 기술·환경적 문제의 해결방안으로 수직구 전용 굴착장비 도입을 추진했는데 새로운 공법 적용 시 설계기준 부재에 따른 수직구 설계·시공 상 혼란을 방지하고자 체계적인 ‘수직구 기계식 굴착설계 기준’을 제시했다.

수직구 기계식 굴착은 담수굴착으로 굴착 중 공내 수위를 지하수위 수준으로 유지하므로 지하수 유입에 따른 굴착면 붕괴 문제와 펌핑에 의한 주변지반의 침하 발생을 억제해 시공 안정성 확보가 가능하다.

또 굴착 중 공벽의 붕괴를 방지하기 위한 임시구조물인 가시설을 적용하는 이전의 굴착방법과 달리 굴착과 동시에 상부에서 세그먼트 라이닝을 조립 후 압입해 내려가는 하향식 굴착공법으로 이 공법을 사용하면 가시설 설치에 소요되는 시간이 단축될 뿐만 아니라 상부조립 방식으로 시공품질도 우수하다.

이전 굴착방법과는 다른 기계식 굴착특성을 반영한 ‘수직구 기계식 굴착 설계기준’과 함께 국내 지반특성에 적합한 굴착장비 선정 및 공사비/공기산정 가이드라인을 제시해 새로운 굴착공법의 성공적인 국내 도입을 위한 기반을 마련했다.

ⓒ 전기공업신문(http://www.elenews.co.kr) 무단전재 및 재배포금지 | 저작권문의  

     
전체기사의견(0)  
      자동등록방지용 코드를 입력하세요!   
 
   * 200자까지 쓰실 수 있습니다. (현재 0 byte/최대 400byte)
   * 욕설등 인신공격성 글은 삭제 합니다. [운영원칙]
전체기사의견(0)
데스크 칼럼
전기조합 선거를 되돌아보다
영남권 전기기술인 양성 터전 마련
한국판 뉴딜정책은 ‘소주성’의 아류…
신문사소개 기사제보 광고문의 제휴문의 불편신고 개인정보 보호정책 청소년보호정책 이메일 무답수집 거부
청소년보호책임자 : 백광열
우)07316 서울 영등포구 도신로 225-1 정일빌딩 3층ㆍTEL)02-846-2530ㆍFAX)02-846-2532
Copyright 2007 전기공업. All Rights Reserved. mail to webmaster@elenews.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