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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력구 터널공사 시 굴착속도 예측모델’ 개발
전력연구원, 공사종료·전기 공급시점 예측 등 가능
2020년 07월 14일 (화) 김남표 elenews@chol.com

한전 전력연구원(원장 김숙철)이 전선지중화용 전력구 터널시공 시 굴착속도를 예측할 수 있는 모델 개발에 성공했다.

송전선로 지중화는 도시미관을 해치지 않고 지상의 교통 혼잡문제를 해소하기 위해 지하터널에 설치하는 기술로 지중화 시 강풍, 강설, 천둥 등으로 인한 정전과 화재를 예방할 수 있어 국토면적이 좁고 인구밀도가 높은 국내에서는 전선지중화 공사량이 매년 10㎞ 이상씩 늘어나고 있는 추세다.

전선지중화를 위해 전력구 터널은 쉴드 TBM이 땅속을 뚫어가며 만드는데 이 때의 굴착속도를 굴진율이라고 한다.

굴착속도는 암반의 종류와 단층 및 강도 또는 쉴드 TBM 운전조건에 따라 달라지는데 굴진율을 계산하면 지중화사업 종료시점 및 전기 공급시점 예측이 가능하다.

한전 전력연구원은 굴진율 모델개발을 위해 풍화암, 연암, 경암 등 다양한 암반별로 120여 회에 달하는 실험을 수행하고, 실험결과를 통해 쉴드 TBM의 토크와 회전속도 및 암반강도에 따른 국내 최초 3.5미터급 소단면 터널 굴진율 모델을 개발했다.

이번에 개발된 굴진 예측모델은 한전의 지중화사업뿐만 아니라 통신케이블 등에 활용되는 소규모 지하터널 공사현장 시공기술 향상에도 기여할 것으로 기대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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