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지역 방언을 표준어로 변환하는 ‘AI의 진화’
日 東北전력, 콜센터 상담 대기시간 대폭 단축
2017년 08월 03일 (목) 박영식 elenews@chol.com

일본 도호쿠전력(東北電力)은 7월 28일 히로사키대학(弘前大學)과 인공지능(AI)분야에서 공동연구를 실시하는 계약을 체결했다. 도호쿠전력의 콜센터의 통화음성 데이터에 대해 AI의 음성인식, 언어처리기술을 활용한다.

텍스트 데이터화 및 자동요약을 실시해 요약결과가 실용적인 문장으로서 이해가능한지를 평가 검증을 실시한다.

동시에 이 지역의 방언을 정확히 인식해 표준어로 변환할 수 있는지, AI의 음성인식의 정확도에 대해서도 검증을 실시한다.

연구기관은 8월부터 내년 1월까지로 예정되어 있으며 도호쿠전력은 연구성과를 바탕으로 고객서비스 향상에 기여할 것으로 전망하고 있다.

도호쿠전력은 현재 고객으로부터 매년 150만 건 이상의 상담 및 문의전화를 접수하고 있으며 대기시간 및 통화시간의 단축이 과제가 되고 있어 이번 연구로 얻을 수 있는 성과를 고객 서비스 향상에 연결해 활용한다는 계획이다.

도호쿠전력 관계자는 “이번 연구 결과는 모든 고객 서비스 향상에 기여할 수 있는 뛰어난 성과가 기대된다”고 밝히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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